임상심리사 정리

임상심리사 2급 2017년 1회 실기 기출문제 정리

룩제이 2020. 10. 23.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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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심리치료에서 고려해야할 아동특성 3가지>

1. 인지능력, 대처능력 부족

자신이 겪는 어려움 인식하지 못하며 자발적 치료동기를 갖기 어렵다.

2. 행동화경향이 있으므로 대화로 상담하기 어려움

아동특성을 고려해 놀이 게임 위주로 심리치료를 수행해야 한다.

3. 보호자 통제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부모나 교사의 협조가 중요하다.

 

 

 

<뇌졸중 환자의 글자지우기 검사에서 시야좌측의 글자를 지우지 못함>

1. 현상 : 편측무시, 무시증후군

2. 뇌의 어느 반구에 손상? 우반구손상

3. 이 현상을 평가할수 있는 검사종류 한가지 : 선 이등분 검사

 

 

 

 

<MMPI에서 4-9/9-4 척도의 임상양상 5가지>

1. 파괴적 충동적 성격으로 과격하고 공격적 행동을 보인다.

2. 무책임하며 신뢰를 주지못한다. 사회의 가치를 무시하며 반사회적 범죄행위를 저지른다.

3. 처음에는 좋은 이상을 줄 수 잇으나, 타인에게 적대적 불신하며 자기중심적으로 대인관계가 피상적인 양상을 보인다.

4. 합리화 방어기제로 자신의 문제에 회피하며 실패원인을 다른사람에게 전가한다.

5.  재범우려 범죄자나 성적행동화를 보이거나 결혼 법문제에 연루된 사람에게 주로 나타난다.

6. 반사회적 성격장애 양극성장애로 진단이 가능하다.

 

 

 

<기능성 기억장애와 기질적 기억장애의 예와 차이점>

1. 기능성 기억장애

심리적 요인에 의해서 기억기능이 억제되거나 기억력이 저하되는 경우, 완전하고 급작스럽게 기억이 회복하는 경우가 많음

EX) 교통사고 목적으로 인한 충격으로 당시 사고 장면만 일시적으로 기억나지 않는 경우

 

2. 기질적 기억장애

뇌의 병전 감각기관의 장애로 기억력이 저하되는 경우

회복되더라도 속도가 느리며 불완전하다.

EX) 교통사고로 뇌손상을 입은 환자가 기억상실과 함께 주의집중곤란 정서적 증상을 보인다.

 

 

 

< 주요 호소문제가 명확해지면 상담목표설정시 기준 5가지>

1. .행동보다는 성취 결과로 진술

2. 눈에 보여야 하며 실제적 차이를 나타내야한다.;

3. 내담자 능력 통제력을 고려한 현실적인것이여야 한다.

4. 목표도달까지 현실적인 기간을 설정해야한다.

5. 검증이 가능하며,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수 있어야 한다.

 

 

 

<바람직한 상담종결을 위해 상담관계를 마무리 하면서 해야할일 3가지>

1. 이별의 감정을 다루기

2. 상담성과에 대한 평가 및 문제해결력 다지기

3. 추후상담에 대해 논의하기

 

 

 

<강간당했다는 전화를 받고 상담자가 조치할수 있는 5가지 방법>

1. 심리적 안정 및 지지를 통해 성관계가 아닌 폭력을 당한사실을 인식시켜준다.

2. 성폭력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 및 증거보관을 당부한다.

3.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

4. 병원을 연계한다.

5. 법적 의료적 절차에 관한 정보제공 및 전문기관에 연계한다.

 

 

 

<심리치료 효과를 가져오는 공통적인 치료요인 3가지>

1. 치료적 관계, 상담자는 자신이 가진 치료법이 효용성과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하며, 그 확신이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2. 해석과 통찰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킨다. 

3. 정화와 방출, 자신의 불편한 과거, 현재사건등 자신의 이야기를하며 그에 다른 감정을 표출을 돕는다. 감정 표출자체만으로 치료적 효과가 있다.

 

 

 

<조현병 양성증상을 보이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심리사가 수행할 수 있는 대처방법 3가지>

1. 환각 환청이 있는 경우 

무엇을 보고 들었는지 구체적으로 묻고 그에따른 불안감이나 자신을 조절할수 있는지 묻는다. 논쟁하지 않고 실질적인 조언을 해준다.

2. 망상이 있는 경우

망상적 믿음에 대한 논쟁을 피하며 망상내용에 동의하지 않는다. 망상 그 자체보다는 그로 인한 공포 불안 등 불편한 감정에 관심을 갖고 대화한다.

3. 와해된 언어나 행동이었을 경우

와해된 행동의 위험여부성을 판단하고 가장 문제되는 행동 파악후 가족내에서 한자가 지켜야 할 행동한계를 미리설정한다.

 

 

 

<파괴적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 대상으로 정적 강화수준을 높여야하는 이유 3가지>

1. 보상추구반응양식에 따라 칭찬 좋은점수 등 보상을 주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킨다.

2. 청소년은 위험과 모험을 즐기면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처벌의 효과성이 낮다.

3. 파괴적 행동에 비일관적인 태도나 무관심등 역기능적 교육 및 훈육은 부적응행동을 더욱 강화시킨다.

 

 

 

< MMPI에서 9척도가 27T일때 망상적 양상 2가지>

1. 무감동, 무기력 피로감을 느낀다.

2. 척도2 우울증 외의 점수가 높지 않아도 우울증상을 호소한다.

 

 

 

<노출치료법을 통해 환자가 가지게 되는 인지적 측면의 치료효과 3가지>

1. 직면한 상황을 현실적으로 인지하게 해준다.

2. 생각했던것보다 덜 두렵다는 기대와 함께 불안수준을 감소시킨다.

3. 불안유발상황에 대해 부정적 결과를 경험하지 않은 채 성공적으로 노출됨으로써 자신의 불만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한다.

 

 

<망상을 보이는 편집증적 내담자를 평가를 위한 면담시 주의사항 3가지>

1. 논리를 사용해서 내담자의 망상체계를 깨트리지 않는다.

2. 망상경험에 대한 정서를 인정수용하며, 별도로 현실검증을 해준다.

3. 망상경험의 지각과 해석을 구분해준다.

 

 

 

 

 

 

 

 

 

*위에 있는 내용들은 책에 있는내용을 제 느낌대로 정리한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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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시대고시 기출이 답이다 2차 실기 기출문제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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